본문 바로가기

제주 돌담집

projects/residential by HB건축사사무소 2021. 11. 2.

 

 

제주 돌담집은 건축이 자연에 대응하는 방식에 대한 질문에서 시작한다. 지구의 중력으로 대지 위에 구축되어야 한다는 것은 건축이 가진 본질적인 운명이다. 대지를 사용할 수밖에 없는 건축의 필연적 운명과 기존의 자연(귤밭)이 인공적 자연(마당)으로 대체되는 것 또한 최소화하자라는 목표를 위해 우리가 선택한 아이디어는 플로팅 매스였다. 주 생활이 이루어지는 주거공간을 2층 레벨로 띄우고 1층의 공간을 마당으로 계획하였다. 이때, 인공적 자연(마당)은 기존의 자연과 건축을 이어주는 매개공간의 역할을 할 수 있다. 이는 인공이 들어서면서 생겨나는 자연과의 필연적 경계를 흐리게 만드는 역할을 하게 된다. 플로팅 매스의 효과는 시각적 자연(조망)을 주거내부로 자연스럽게 끌어들이는 다른 기회도 제공하여 집의 이용자는 더욱더 자연과 동화될 수 있다. 1층부에 계획된 마당의 돌담들은 플로팅 매스를 중력과 이어주는 역할을 함과 동시에 마당의 기능을 분절하여 다양한 이벤트를 발생시키고 자연과 인공의 경계를 더욱 흐리게 만드는 건축적 장치가 된다. 대지를 나누는 경계가 되는 돌담이 대지들의 연결의 매개가 되는 역발상인 셈이다.

 

 

 

 

 

 

 

 

 

 

 

Type : Housing

Client : Jiyeon, Jung

Location : Namwoneup, Seogwiposi, Jejudo, Korea

Size : 199.98 m2

Period : 2013-2014

Status : Completed

댓글